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돈 (서울상원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8卷 4號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63 - 7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민주시민으로서 중요한 자질인 참여를 가르치기 위한 시민교육의 방법으로써 참여 및 사회적 행동 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참여 및 사회적 행동학습은 학생들에게 참여와 행동의 지침과 방향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학교와 지역사회 문제를 직접 찾고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방법이다. 참여 및 사회적 행동 학습은 인간의 행위와 사고, 배움과 실천이 분리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인식과 태도를 창출하는 복합적인 과정이라는 이론적 기반을 둔다. 또한 아동이 본인에게 미치는 모든 문제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권리와 결사 및 평화적 집회의 자유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아동의 권리에 대한 국제협약(1989)’에 기초하고 있다. 그러므로 민주사회에서는 아동이 문제에 대해 자기의 의견을 여러 형태로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되어져야 한다. 이 논문은 이러한 이론적 토대와 필요성에 의해 참여 및 사회적 행동 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예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교육과 참여 학습
Ⅲ. 참여 및 사회적 행동 학습 모형의 개발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4-003342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