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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홍진 (연세대학교) 황유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4-2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92 - 234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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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최근 새로운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는 트위터의 이용동기와 트위터의 속성에 대해 분석적인 시각으로 그 의미를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트위터 이용자(twitterer)의 트위터 이용동기 유형을 구분하고, 트위터 이용량이 트위터 이용동기에 어떻게 반영되는가를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트위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트위터상에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함에 따라, 기존연구에서 흔히 나타나는 특정 집단을 대상(e.g. 대학생)으로 하는 편의적인 표본 수집 방식을 벗어나 보다 다양한 계층으로부터의 응답과 이용자들의 실제적인 경험을 최대한 반영하였다. 요인분석과 t 검증을 통해 도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먼저 트위터의 이용동기 요인은 각 요인 구성항목의 내용을 근거로 하여 ‘정보교환을 통한 사회이슈 참여’,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팔로우어 그룹 형성’, ‘편리한 소통기능’, ‘정보전달의 용이성’, ‘휴식 및 오락’, ‘사적기록 공간’, ‘140자 글쓰기 유용성’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렇게 도출된 각 요인을 다시 지수로 처리한 후, 트위터 이용량에 따라 트위터 이용자를 중이용자와 경이용자로 구분하여 집단 간에 나타나는 트위터 이용동기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대체로 중이용자 집단이 ‘정보교환을 통한 사회이슈 참여’,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팔로우어 그룹 형성’, ‘편리한 소통기능’, ‘휴식 및 오락’, ‘사적기록 공간’에 대한 트위터 이용동기에 대해 경이용자들에 비해 더욱 능동적이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었다. 한편, ‘정보전달 용이성’, ‘140자 글쓰기 유용성’ 등과 관련된 이용동기에 대해서는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주목할 점은 기존의 미디어 유관 연구에서 밝혀진 상호작용, 정보추구, 휴식 등과 같은 전통적 이용동기 외에도 사회참여 및 여론 형성, 팔로어 그룹 형성 등 현재 트위터에서 상에서만 관찰되는 새로운 이용동기를 포착하였다는 점이다. 아울러, 트위터의 이용량에 따라 트위터가 공적 미디어의 영역과 사적 미디어의 영역을 넘나드는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논의했다는 데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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