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영우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36집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71 - 19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에서의 생태교육에 대한 인문생태적 접근 방안을 모색하고자 국민대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양과정의 생태교육 전개 과정을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지난 20년 동안 개설된 교양 과정의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국민대학교의 교양생태교육 내용은 초창기에 자연과학적 관점에서 생태계의 역할과 환경오염 등에 초점을 맞춘 교과목 중심에서 오늘날은 인간과 자연의 공존과 상생을 위한 생태맹 극복과 생태적 책무 등을 직접 몸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화 되고 있었다.
대학에서의 인문생태적 생태교육은 우리사회의 지속불가능한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자연과 인간의 올바른 관계 정립으로 접근해야 하며, 그 첫걸음은 생태맹의 극복이라 할 수 있다. ‘북한산 녹색자습’은 생태맹을 극복하고, 생태적 감성과 상상력을 이론으로 배우기보다는 몸으로 직접 체험하고 훈련하는 한편, 자연에 대한 인간의 책무와 예의 등을 배우고 깨칠 목적으로 2006년도에 개설된 교양생태과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북한산 녹색자습’의 교육효과와 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를 통해서 대학에서의 인문생태교육의 가능성과 적합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목차

1. 머리말
2. 대학 생태교육의 한 사례, 국민대 교양강좌
3. 한국사회의 지속불가능성과 대학의 생태교육
4. 맺음말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911-003347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