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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영 (부산대학교) 김회용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37집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341 - 37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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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국전쟁기 고등교육의 특징인 양적 팽창현상과 전시연합대학의 운영을 분석해 봄으로서 전쟁기 고등교육의 표면적 발전이 가능했던 원인과 실제 교육적 효과는 어떠했는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전쟁당시 고등교육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졌던 임시수도 부산을 중심으로 분석했고, 미군정기와 대한민국정부 수립기부터 휴전 직전까지의 기간을 파악했으며, 교육정책과 학생체험을 종합해 봄으로서 고등교육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였다.
해방 직후인 미군정기와 정부수립 당시의 고등교육정책은 국립대 설립과 대중지향적 고등교육을 추구했다. 전시연합대학은 대학교육 단절의 위기를 극복한 사례이지만, 정책의 주체, 내용, 재원이 동일하다는 사실을 볼 때 해방기 고등교육정책의 연장선에 놓여 있다고 평가된다. 전시연합대학 해체 이후 각 대학들이 독립ㆍ재건하였는데, 이 과정에서도 고등교육의 양적 증가와 국립화 현상은 지속되었다. 이는 징집보류정책, 농지개혁정책, 전국 1도 1국립대 설립정책 등 문교부 정책에 기인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나 고등교육의 양적 성장과 전시연합대학의 운영이 교육의 질적 발전을 수반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교수 당 학생 수 교육과정 및 교과내용을 파악하면 전시연합대학 및 단독대학의 교수 당 학생 수는 해당 당시에 비해 다소 감소했다가 다시 증가했다. 전시연합대학의 교육과정상 특징은 군사훈련 교과 비중이 높고 학점이수가 쉬웠으며 전쟁기 대학의 교과는 민주주의 사상과 반공사상을 전하기에 적합한 교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공과 교양간의 균형 있는 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했음을 파악할 수 있다. 학생의 체험 속에서 기억되는 전쟁기의 대학은 첫째 ,이데올로기적 기구로서 작용하여 학생 개개인은 충성심과 학습의지로 대학에 결속했다는 것이다. 둘째, 전쟁기의 사회적 지위변동의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셋째, 학문의 전당이기 보다는 무의미하고 목적없는 학습 장소로 인식되었다. 해방기에서 전쟁기까지의 대학상황은 임시수도이자 피난대학의 집결지였던 부산을 중심으로 살펴볼 때에도 그 현상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해방 이후 대학상황
3. 전시연합대학의 운영
4. 전시연합대학 해체와 각 대학의 피난학교 운영상의 특징
5.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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