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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승엽 (서일대학)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4권 제5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561 - 56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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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접부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바와 같이, 외력에 의한 응력 집중원(stress concentration source)이 되는 것은 물론 용접과정에서의 입열(heat input)로 인한 성분과 조직의 변화에 의해 반복하중에 대한 피로강도(fatigue strength)가 모재의 그것에 비해 훨씬 떨어져서 피로균열(fatigue crack)의 발단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철도차량에 적용되는 가스용접 이음재 가운데 대표적인 형상시편들을 재질별로 피로실험을 수행하여 피로하중범위-피로수명(ΔP-N<SUB>f</SUB>) 관계를 도출하여 비교·평가하였다. 또한, 수치 해석적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용접이음재의 응력분포를 해석한 후, 용접이음부에 발생하는 최대주응력으로 (ΔP-N<SUB>f</SUB>) 관계를 Δσ-N<SUB>f</SUB> 관계로 재정리하였다. 이상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가스용접이 적용된 철도차량 차체의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피로설계를 위한 기초정보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필렛용접 이음재의 변형과 응력분포에 대한 유한요소 해석
3. 가스용접 이음재의 피로강도평가 실험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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