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병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찬우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서정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권석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5호(통권 제131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407 - 413 (7page)
DOI
10.7782/JKSR.2020.23.5.4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SM490A 강재는 용접구조용 강으로 자동차, 조선, 철도차량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주로 판재를 용접하여 구성품이나 구조물로 만들어 사용하는데 용접을 하면 구조물에는 국부적인 소성변형이 발생하게 되고 용접 후 구조물에는 잔류응력이 남는다. 잔류응력은 구조물의 정적 강도와 피로강도를 낮출 수 있으므로 이 잔류응력을 제거하기 위하여 용접 후 열처리를 하여 사용하는 것이 철도산업에서는 일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모재 시편, 맞대기용접 시편 그리고 ㅗ형 필렛 용접을 제작하여 용접 후 열처리가 피로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인장 피로시험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그리고 용접 후 열처리에 의한 인장강도, 경도 변화 및 미세조직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시험결과에 의하면 용접 후 열처리는 모재와 맞대기 용접의 경우 피로강도에 미치는 효과가 미미하였고, ㅗ형 시편의 경우는 열처리가 피로강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편제작 및 시험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57-000659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