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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석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찬우 이동형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697 - 70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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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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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대차프레임은 25년 이상의 수명을 요구되고, 주행 중에 반복적인 피로하중이 작용하므로 용접부위에서 균열이 발생한다. 균열을 보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차프레임의 경우에는 균열을 제거한 후 가스메탈아크용접으로 보수용접을 실시한다. 용접부에서는 잔류응력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고 이는 피로강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며 재료 및 용접방법에 따라서 달라진다. 본 논문에서는 대차프레임에서 사용하고 있는 재료인 SM490A에 대한 용접 및 보수용접에 대한 잔류응력 특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하여 용접 및 보수용접에 대한 유한요소해석 절차를 제시하였고, 시험편을 제작하여 이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또한, 후열처리 조건에 따른 잔류응력변화를 유한요해석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잔류응력평가
3. 해석결과 및 토의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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