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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엽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77집
발행연도
2003.11
수록면
217 - 24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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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새로운 삶의 예술 철학의 가능성을 열고자 하는 관심을 갖고 역사해석학에서 시작한 니체의 삶의 철학, 즉 삶의 예술 해석학의 특성을 서술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본 논문은 우선 니체의 역사해석학에 대한 논의에서 출발한다. 니체는 자신의 초기의 저작인 『두 번째 반시대적 고찰 - 삶에 대한 역사의 유익함과 해로움에 대하여』ㅣ에서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자신의 삶에 봉사하는 역사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니체는 현재와 미래의 삶이 요구하는 관심 속에서 마련된 세가지의 역사 해석의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역사는 이론적 지식의 대상이 아니라 바로 삶에 실천적 방향을 제시하는 수단이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2장은 이런 니체의 역사해석학의 구조를 살펴보고 딜타이의 역사해석학과의 비교를 통해 니체의 역사 해석학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본 논문은 삶의 예술 해석학이라 명명된 니체의 새로운 자기 구성(Selbstkonstitution)의 사유를 서술해보고자 한다. 초기에 역사와 관련되어 등장했던 그의 해석 개념은 이제 삶의 근본적 수행방식으로 확장되는데, 그가 주장하는 삶에 있어서 해석 개념의 근원성을 살펴보고 삶의 예술 해석학의 윤곽을 드러내는 것이 3장의 과제이다. 필자가 판단하기에 니체는 후기에 자아 구성의 문제를 역사와의 관계 속에서보다는 몸과 감각에 기반을 둔 삶의 예술 해석학으로 진행시키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본 논문의 결론은 니체의 역사 해석학에서 삶의 예술 해석함으로의 전환 속에서 드러나고 있는 삶과 역사와의 단절을 기술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1. 머리말
2. 역사 해석학
3. 역사 해석학의 특징 - 딜타이와 니체
4. 해석의 보편성과 관점주의
5. 삶의 예술 해석학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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