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애희 (한국영재교육원) 윤종희 (동덕여자대학교) 김리진 (MB심리인지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57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177 - 20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인문계고 남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서울 소재 인문계고 남학생 282명을 대상으로 설문연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독립변인은 총 21개로 유기체 변인 8개(자기유능감, 대인관계기술, 내적통제감, 정서인식,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 정서활용), 미시체계 변인 9개(학교변인-교사 관계, 수업과 학습, 교실분위기, 학교복지시설, 학교주변환경, 친구변인-교우관계, 가족변인-가족기능성, 부학력, 가족경제적수준), 중간체계 변인 2개(부모-교사관계, 부모-자녀의 친구관계), 외체계 변인(한국교육제도에 대한 만족도), 거시체계 변인(학벌지상주의의 지지정도)이다. 분석결과, 교사와 관계, 한국교육제도에 대한 만족도, 교우관계, 부모-교사 관계, 학벌지 상주의의 지지정도, 학교복지시설, 자기유능감 순위로 7개 변인이 유의하였다(R²=51.2%). 미시체계의 영향력이 39.4%로 가장 컸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분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4-002839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