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의 배경 및 목적 현재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시민에 이르기까지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바로하고 실천해 나가는 방안이 필요하며 사회 환경교육은 대상의 제한이 없고 학생과 일반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적극적인 추진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불어, 팔당 유역 거주민으로서의 권리 및 책임과 의무 등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도록 주민교육 및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나 좀 더 체계적이고 자기주도형 활동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팔당유역에 적합한 지역별, 계층별 물환경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으며, 환경체험 등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이나 경험 등을 공유하여 환경보전 의식변화 및 동기부여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능한 자기주도형(Self-guided)활동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안을 개발하여 교육대상이 교육의 주체로 나설 수 있도록 하며, 일회성 지원사업의 관행을 벗고, 지속적이고 구체적인 사업추진으로 환경 보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통한 친환경적 생활을 실천하도록 유도하고자 한다. ■ 연구요약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물환경 교육프로그램 실태 및 시설조사, 지역환경 분석, 코스 현장조사 그리고 교육대상자(환경교육 담당교사) 설문조사 등을 통해 프로그램의 개발방향을 설정하였다. 제시된 물환경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은 ⅰ) 대상자 거주지역 특성을 고려한 지역 실정에 적합한 체험 환경교육 프로그램, ⅱ) 초ㆍ중ㆍ고등학생들과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환경 체험학습 프로그램, ⅲ) 일정기간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청소년들의 환경에 대한 이해와 실천의식 전환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프로그램, ⅳ) 시민의 물 관련 환경의식 제고, 실천의지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특성을 지니도록 한다. 팔당호 주변의 물환경 교육 프로그램 소재에서 견학 및 체험장소로는 세미원, 경안천 습지 생태공원, 한강 생태학습장, 양수리 생태공원, 팔당댐, 팔당수질개선본부 홍보관 등, 주변 문화유적지로는 다산유적지, 분원백자관, 두물머리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단위 프로그램을 제안하여 상황에 따른 물환경 교육의 변화를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팔당댐 주변의 코스를 제안하여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물환경 교육프로그램(안)은 “팔당 물환경체험”, “팔당 물환경 지도자교육”, “팔당 물환경 기술인 실무교육”, “산업체 물관리 견학 프로그램”, “팔당 물환경 캠프” 및 “팔당 청소년 물사랑 지킴이” 이며, 제안된 물환경 교육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한 운영 및 홍보 방안을 제시하였다. ■ 결론 및 정책건의 ○ 물환경 교육프로그램 경기도내 31개 시ㆍ군 지역의 학생, 일반주민 등을 대상으로 한 물환경 교육프로그램은 물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전파와 단순 현장체험의 교육방식을 보완, 확대함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물 환경문제 및 물환경 현황을 먼저 인식하고 나아가 경기도, 수도권, 팔당호의 물에 대한 관심과 교육확대 등을 고취시킬 것이다. 다양한 물환경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역에 존재하는 다양한 역사ㆍ문화자원을 연계한 체험교육으로 교육대상자에게 물 보전의식 고취와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향후 사전교육, 환경기초시설, 생태체험, 역사ㆍ문화 자원 등 다양한 물환경 교육요소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활용하여 물환경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을 보다 더 풍부하게 할 필요가 있다. 또한 팔당수질개선본부의 홍보관 등 기존 교육장소를 최대한 네트워크화하여,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물환경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될 수 있도록 운영ㆍ관리 조직의 확대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다. ○ 물환경 교육센터 본 물환경 교육프로그램은 팔당호 주변에 물환경 교육을 위한 직접적이고 다양한 소재가 산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기반시설의 부재 등 여러 가지 제약사항이 존재하는 바,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업무를 수행할 물환경 교육관련 전문 중심기관이 절실한 실정이다. 물환경 교육에 대한 요구의 증대 및 체계적인 물환경 교육을 위해서는 물환경 교육센터 건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물환경 교육센터는 단순한 물환경 교육을 위한 교육센터 뿐만 아니라 환경기초시설, 생태학습장, 습지 등과 연계하여 종합적인 물환경 교육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여 팔당지역이 물환경 교육의 메카(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From the review of existing Water-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WEPs), it was necessary to develop WEPs for various class and to give people opportunity to participate in WEPs. In this study, therefore, we have an object to develop the suitable WEPs for metropolitan area people who have used water source from the PalDang basin. And the WEPs should provide participants of WEPs with cognition and practical activities for environmental conservation. A survey of teacher who work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in GyeongGi-Do show that the satisfaction of existing WEPs is low. On the other hand, the necessity to environment education center is widely recognized. The developed WEPs in this study are the following: "PalDang sited-based WEPs", "lecture for water-environmental leader", "practical lecture for water treatment engineer", "study by observation for factory water management program", "water environment camp", and "water environment youth guardian". To the systematic management of WEPs, it will be needed to the variety, the realistic considerations and the systematic management of course and program. In addition to, the relationship and network of related institution will be needed. Finally, to play an important part as landmark of environment education in province, Water-environmental Education Center is urgently constructed through the close cooperation system between GyeongGi-Do and the related institu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