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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혜정 (장안대학)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9호(Vol.23 No.3)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115 - 12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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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이 사용가능한 제품이나 환경을 디자인한다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은 현대사회의 여러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서비스 산업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기술기반셀프서비스에 유니버설디자인의 적용은 모든 사람들이 어려움 없이 서비스를 사용하게 한다는 측면에서 중요시 다루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기반셀프서비스에 적용된 유니버설 디자인의 요소를 분석하고, 사용자들이 지각하는 유니버설 디자인 요소가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에 있다.
연구수행 결과, 우선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기술기반셀프서비스의 유니버설 디자인 요소는 쾌적성, 기능성, 조작성, 심미성, 접근성의 5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다음으로 5개의 유니버설 디자인 요소가 서비스 품질 및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모든 유니버설 디자인 요소가 사용자들이 평가하는 기술기반셀프 서비스의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술기반셀프서비스 활용에 있어서 유니버설 디자인의 적용은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양한 기술들을 기반으로 개발되는 셀프서비스의 설계에 있어서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TBSS의 UD 지각요소 분석
4. 연구방법
5. 분석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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