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화 (에너지경제연구원) 심기은 (에너지경제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경제연구학회 한국경제연구 韓國經濟硏究 第28卷 第2號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233 - 26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석유제품 유통구조는 석유제품시장의 경쟁구도 및 사회후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국내 주유소는 일반적으로 1개 정유사와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거나, 정유사로부터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 거래되는 물량을 관행적으로 1개 정유사로부터 전량 구매하거나 또는 1개 이상의 정유사(또는 현물시장)로부터 혼합 구매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유소별로 구별되는 6가지 제품유통방법에 따른 국내 석유제품시장의 경쟁 및 사회후생을 게임이론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1개 정유사로부터 전량 구매하는 경우보다 정유사로부터 수직적으로 독립되어 있으면서 주유소가 정유사 또는 현물시장에서 혼합 구매하는 경우에 시장가격이 낮고 사회후생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것은 주유소가 다양한 석유제품공급업자와 거래함으로써 도매시장의 경쟁이 심화되어 시장가격이 하락하고, 이러한 도매시장의 경쟁여건이 소매시장의 경쟁에 연계되어 시장가격을 하락시키기 때문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모델
Ⅲ. 균형도출 및 사회후생 비교
Ⅳ. 결론
부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20-002463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