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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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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농경사회, 산업사회, 지식기반사회를 거치면서 각 시대에서 요구하는 생활보장, 행정편의, 능률과 생산성 향상, 능력?성과?전문성의 반영 등이 교원의 보수 지급 준거에 어떻게 고려되어 왔는지를 시기별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교원 보수체제의 개선을 지지하는 정책적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실증 보수 자료(1949-2008)를 산출하여 시기별 보수 지급 준거의 변천을 분석한 결과, 현재 교원의 보수 지급 준거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요청되는 전문성, 능력, 성과를 반영하여 교육력을 제고하는 데 기여할 요소가 거의 고려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이 연구에서는 교원의 전문성, 능력, 성과 등을 반영할 수 있는 보수 결정의 기준을 다양화 하고, 직무급과 실적급이 강화될 수 있도록 보수체계가 변화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교원 보수 지급 준거 변화의 실제
Ⅳ. 요약
후주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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