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신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39 - 16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루소와 이덕무의 여성교육관을 비교하는 것이다. 왜 루소와 이덕무인가? 본 연구에서는 두 사람의 텍스트가 비슷한 시기에 저술된 점과, 여성교육 주제에 대한 유사성과 차이성, 후대에 미친 영향, 교육사적 의의를 중심으로 당시 한국과 프랑스 사회상이 반영된 여성교육 사상의 내용을 비교하여 두 사람의 사상적 관련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루소는 18세기 프랑스 사회의 계몽주의 사상의 영향과 루소가 교육에 관하여 특별히 강조하고 있는 자연주의 사상을 여성교육관에도 적용하고 있다. 이덕무는 18세기 조선 사회에 싹트기 시작한 북학과 전통적으로 내려온 유교문화의 영향이 여성교육관에 나타나 있다. 그리고 루소와 이덕무는 당시 사회에 부합하는 이미지를 여성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루소와 이덕무의 여성교육관은 시대적인 진보와 한계를 모두 갖고 있는 여성교육관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비판적인 해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찾아 현대 여성교육 측면에서 재음미할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루소와 이덕무의 여성교육과 관련된 사상적 배경
Ⅲ. 루소와 이덕무의 여성교육관
Ⅳ. 루소와 이덕무의 여성교육관 비교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3-002477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