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민속 혼례 시가 텍스트는 시간과 공간의 흐름을 따라 진행되는 전통 혼례의 모습을 보여준다. 텍스트에서 찾아지는 유희나 의례는 각각 단순한 행동을 칭하는 것이 아니라 유희적 행동틀, 의례적 행동틀이 되는 논리형들이다. 고대로부터 러시아 민중들의 혼례 풍습은 유희적 측면과 의례1)적 측면을 모두 지니고 있다. 두 가족에 의해 수행되는 예식은 화려한 의례와 풍요로운 먹을거리, 노래와 춤, 계속되는 축연 등으로 잔치꾼들에게 유희의 기쁨과 만족을 제공하고, 신랑?;신부 당사자와 그 가족들에게는 유희적 행동을 어느 정도 제약하면서 유희의 자율성을 눈감아주는 메타 유희적인 의례 행동을 요구한다. 따라서 민속에서 혼례 시가에는 예식 주체들의 심리와 행동을 비롯하여 상징으로 나타나는 미학적 층위가 모두 들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러시아 전통 혼례를 의례적 성격과 유희적 성격을 함께 갖는 민속의 기호로 설정하고 축가, 애가, 서정적 노래 등 다양한 혼례 시가들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Greimas(1987)의 이론과 김경용(2001)의 설명을 방법론으로 이용하여 유희-의례의 기호학적 통합형을 제안하였다. 러시아 혼례 드라마는 중매와 정혼부터 예식 후 신랑 집에서의 축연까지 테마별로 장소와 시간이 이동하며 혼례의 능동적 참여자들인 신부와 신랑, 양쪽 부모, 친척, 대부와 대모, 중매쟁이들, 주례, 들러리들이 복잡한 심리 속에서 전통적이고 고유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별도로 분리될 수 있는 애가에는 더한층 심리적인 감정 표현이 절절한데 무엇보다도 시집을 가는 아가씨의 심정이 분명하게 드러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 과정에 참여하는 각각의 인물들의 심리층위와 행동층위를 살펴봄으로써 유희의 단계에서 의례의 단계로 넘어가는 논리형의 연결고리를 찾아보았다. 흥분된 심리의 동요와 감정의 절정을 기저로 한 유희는 곧 규범화된 의례 행위로 변한다. 혼례의 정점이 되는 축연에서는 의례 단계가 다시 유희 단계로 넘어간다. 노래하고 춤추고 축복을 받고 술을 마시는 모든 유희 행위의 기층이 되는 참여자들의 심리에는 제각각이 자리한다. 심리 층위와 행동 층위를 살펴보는 가운데 또한 본 연구에서는 혼례 민속텍스트에 나타난 상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본래 러시아 민속에서 상징은 큰 위치를 차지하며, 민속 장르들의 창작 수단으로 기능하는 상징에는 특히 자연물 대상이나 그와 연관된 상태, 행위, 기능까지도 동원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혼례시가에 들어있는 상징 기호들을 통해 유희와 의례의 경계와 상관성을 살펴보았다.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사각형’ 모형에 따르면, 네 모서리를 차지하는 유희, 의례, 비유희, 비의례의 네 가지 논리형들이 조직적으로 연결고리를 이루어야 하고 이런 연결고리의 가능태들이 프로토콜인데, 본 연구에서 제시했듯이 러시아 전통 혼례 시가에 나타난 유희와 의례의 논리형 단계는 항상 일 방향으로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고리 모양을 형성하며 진행하고, 이 같은 것은 불안이나 권태를 수반한 비유희와 비의례로도 향후 진행할 수 있음을 암시하며 기호학적 사각형 형태와 연관된다.
Традиционный свадебный обряд - не только народный свадебный ритуал, но и развлечёный мир. Кульминацией всего свадебного ритуала был день свадебы, в который происходило заключение брака и величание молодой семьи. И самым торжественным моментом свадьбы был пир. Здесь пели только веселые песни, плясали. В данной работе предложена семиотическая объединённая модель традиционного свадебного фольклора. Семиотическая модель следовалась примеру "Семиотический квадрат" Греймаса. Свадебная поэзия взаимодействовала с обрядовыми действиями, на русской свадьбе исполняли песни (ритуальные, заклинательные, величальные, корильные, лирические), причитания, приговоры, драматические сцены, игры. Поэзия свадьбы изображала чувства и действия жениха, невесты и их родителей, их развитие на протяжении обряда. Особенно сложной в психологическом отношении была роль невесты, поэтому фольклор нарисовал богатую палитру ее эмоциональных состояний. Данная статья посвящена семиотическим истолкованию таких разнообразных чувств и действии. И тоже исследованы образы-символы, использованные во всех произведениях свадебного фольклора. Образы-символы имели общефольклорный характер. Образы жениха и невесты поэтически раскрывали разнообразные символы. В заключении семиотическая модель свадебного фольклора такая ниже; 〈표 삽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