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선 (협성대학교) 박은주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한국문화산업학회 학술대회 2010년 문화산업학회 경제학 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01 - 1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국에서 최초 사업화되어 유통업계의 중심이 된 프랜차이즈 사업은 국내에도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국내 외식사업 프랜차이즈는 경제가 성장하는 추세에 맞추어 발 빠르게 발전을 거듭해 오면서, 국내 영역뿐 아니라 해외에도 진출을 하여 각 지역의 입맛, 습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성공전략을 펼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성공한 외식사업 프랜차이즈 기업들과 (주)놀부와 미스터피자의 비교 분석을 통한 국내 외식사업 프랜차이즈 시장의 성공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외식사업 프랜차이즈의 성공요인으로 특색이 있는 마케팅, 기업의 성과를 환원하기 위한 노력,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가맹점 관리, 원활한 유통시스템과 물류센터, 타 브랜드로부터의 차별화 등의 시사점이 제공되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프랜차이즈 성공 사례분석
Ⅳ. 사례를 통해 본 프랜차이즈의 국내에서의 성공요인
Ⅴ. 사례를 통해 본 프랜차이즈의 해외진출 성공요인
Ⅵ. (주)놀부와 미스터피자의 성공요인 비교 분석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81-003150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