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대회자료]

  • 학술대회자료
  • Top 5%

김민선(협성대학교) 박은주(중앙대학교)

UCI(KEPA) : I410-ECN-0101-2010-381-003150435

초록

미국에서 최초 사업화되어 유통업계의 중심이 된 프랜차이즈 사업은 국내에도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국내 외식사업 프랜차이즈는 경제가 성장하는 추세에 맞추어 발 빠르게 발전을 거듭해 오면서, 국내 영역뿐 아니라 해외에도 진출을 하여 각 지역의 입맛, 습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성공전략을 펼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성공한 외식사업 프랜차이즈 기업들과 (주)놀부와 미스터피자의 비교 분석을 통한 국내 외식사업 프랜차이즈 시장의 성공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외식사업 프랜차이즈의 성공요인으로 특색이 있는 마케팅, 기업의 성과를 환원하기 위한 노력,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가맹점 관리, 원활한 유통시스템과 물류센터, 타 브랜드로부터의 차별화 등의 시사점이 제공되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프랜차이즈 성공 사례분석
Ⅳ. 사례를 통해 본 프랜차이즈의 국내에서의 성공요인
Ⅴ. 사례를 통해 본 프랜차이즈의 해외진출 성공요인
Ⅵ. (주)놀부와 미스터피자의 성공요인 비교 분석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0)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인용된 논문이 DBpia에서 서비스 중이라면, 아래 [참고문헌 신청]을 통해서 등록해보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