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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영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1년 여름호 (통권 제52호)
발행연도
2001.8
수록면
33 - 5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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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방송을 준비하는 세계 각국에서 공통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쟁점은 새로운 방송환경에서 공익성을 어떻게 규점하고 확보할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시장주의자들은 방송채널이 더이상 희소하지 않으므로 채널희소성에 근거한 공익적 규제모델을 따를 필요가 없으며, 공익성 개념을 소비자에게 자유로운 선택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실현하는 소비자주권으로 정의한다. 하지만 방송의 민주적 역할을 강조하는 측에서는 디지털환경에서도 최소한의 내용규제는 여전히 필요하다는 입장을 취한다. 이 연구에서는 후자의 괸점에서 소비자주권주의에 입각한 디지털방송정책을 비판적으로 평가한 후 디지털시대에서도 내용규제나 접근권 보장을 강조하는 공익지향적 방송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의 타당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아날로그시대의 방송규제와 공익성
Ⅲ. 다채널시대 방송 공익성의 재해석 : 소비자주권주의
Ⅳ. 디지털방송의 공익성 구현을 위한 정책방향
Ⅴ. 결론 : 숙의민주주의와 디지털방송의 공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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