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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경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49輯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65 - 8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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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한국어교육에서 말뭉치의 활용이 좀 더 확대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다루었다. 말뭉치가 한참 각광을 받을 당시에는 말뭉치의 효용이 크게 기대되었으나 실제로 한국어교육에서 이를 활용한 연구는 적은 편이다. 그 이유에 대해 본고는 첫째, 말뭉치 활용을 위한 적절한 응용 프로그램(문맥 색인 프로그램)의 부재, 둘째, 말뭉치 자체에 대한 오해 또는 올바른 인식의 부재를 꼽았다. 그리고 말뭉치를 통한 한국어교육 연구의 활성에 있어서 다양한 정렬 방식을 지원하는 문맥 색인기가 개발될 필요가 있다는 것과, 말뭉치는 무조건 커야 한다든지 구어 말뭉치만이 유용하다든지 하는 생각 대신, 연구 주제와 범위에 맞게 균형성이 있는 말뭉치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한국어교육 내에서의 일반 말뭉치 활용 연구의 현황
3. 일반 말뭉치 활용에 따르는 문제
4. 일반 말뭉치의 활용 확대를 위한 제안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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