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경란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27 - 176 (5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문ㆍ사회 분야의 학술지에 발표된 게임연구의 동향과 특징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2010년 3월까지 발간된 등재후보지 이상의 123개 학술지에 게재된 272편의 게임 연구논문에 대해 메타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 게임연구가 인문ㆍ사회 분야의 다양한 연구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이어졌지만 연구 성과의 규모는 크지 않았으며, 연구주제 및 주제와 관련된 게임유형, 방법론 등에서 편중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반적으로 게임이 문제적 존재로 상정되어 있었으며, 게임 자체와 게임하기 등 게임현상 그 자체를 탐구하기 보다는 게임의 영향 및 그와 관련된 사회적 통제 문제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게임연구의 상대적인 부재와 연구 내용상의 특징은 게임의 사회문화적, 학술적 위상을 보여주는 것이며, 결국 국내 게임연구는 이론화 및 체계화를 위해 보다 적극적인 연구 관심이 요구되는 분야임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배경
3. 연구문제 및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분석대상 논문목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31-003688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