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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첨단문화기술연구 제3호(통권 3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7 - 2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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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통용되는 좁은 게임의 정의, 즉 컴퓨터 게임, 비디오 게임은 게임의 연구 범위를 축소시키곤 하였다. 그러나 게임은 기록된 데이터 이상으로 방대한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다. 인간의 역사의 그림자처럼 따라왔던 게임을 분석하기 위해 인간의 역사와 함께 해 온 게임을 다양한 연구 분야의 접근을 통해 그 본질을 살펴본다. 또한 게임이라는 미디엄의 의미와 예술 문화적 영향을 사회과학과 철학의 영역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주로 한국에서 통용되는 좁은 게임의 정의, 즉 컴퓨터 게임, 비디오 게임은 게임의 연구 범위를 축소시키곤 하였다. 그러나 게임은 기록된 데이터 이상으로 방대한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다. 인간의 역사의 그림자처럼 따라왔던 게임을 분석하기 위해 인간의 역사와 함께 해 온 게임을 다양한 연구 분야의 접근을 통해 그 본질을 살펴본다. 또한 게임이라는 미디엄의 의미와 예술 문화적 영향을 사회과학과 철학의 영역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게임을 보는 문화사적 입장
Ⅲ. 사회과학으로서의 게임이론
Ⅳ. 예술적 도구, 혹은 예술로서의 게임
Ⅴ. 통합 학문으로서의 게임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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