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근 (산업자원부)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논총 사회과학논총 제9집 2006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197 - 22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 국가의 특정산업부문 또는 특정기업이 세계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국내기반(home base) 환경조성과 경쟁력 형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시스템적인 요소 형성이 중요하다. 포터의 다이아몬드이론에 따르면, 기업이 세계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한 나라의 국가경제를 구성하고 있는 네 가지의 직접적인 요소(요소조건, 수요조건, 관련 및 지원산업, 기업구조/전략과 경쟁정도)조건과 두 가지 간접적 요소(국가, 환경)들이 상호 작용하면서 국가 경쟁우위가 형성된다고 한다. 이와 유사하게 DIE는 4가지 시스템적 요소(Meta-, Macro-, Micro-, Meso-level)형성 수준과 상호작용성에 따라 국가경쟁력이 결정 된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포터의 다이아몬드이론(Diamond-Theory)과 DIE의 시스템경쟁 이론(systemische Wettbewerbsfahigkeit)에 기초하여 한국자동차 기업이 어떠한 과정으로 세계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여 국제경쟁력을 제고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국가경쟁력 이론과 시스템경쟁 이론
Ⅲ. 한국 자동차기업의 국제경쟁력 분석
Ⅳ. 한국자동차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05-003756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