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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영 (숭실대학교) 최순식 (숭실대학교) 홍석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115 - 1,13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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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국내외적으로 시장지향성, 마케팅역량, 경쟁우위, 기업성과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부분적인 상관관계를 분석하는데 치우쳐 있고 통합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시장지향성, 마케팅역량, 기업성과의 하위변수 측정시 어느 한부분의 이론을 채택함으로써 오류발생의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점들을 보완하여 본 연구는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마케팅역량이 경쟁우위에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기업성과에 기여한다는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국내 191개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검증한 결과 통계적 유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은 시장지향성과 마케팅역량 향상을 통하여 경쟁우위를 제고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성과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를 얻었다. 특히, 시장지향성과 마케팅역량의 강화는 경쟁우위 창출에 기여하고, 경쟁우위 확보는 기업성과를 증대시킴으로써 경쟁우위가 중요한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둘째, 시장지향성의 하위차원을 시장정보를 중심으로 한 행동적 관점 부문과 기업문화 관점 부문으로 통합하여 측정한 결과, 두 부문 모두 경쟁우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마케팅역량의 하위차원을 마케팅전문능력 관련 부문과 마케팅구조능력 관련 부문으로 통합하여 측정한 결과, 두 부문 모두 경쟁우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소기업이 시장지향성과 마케팅역량을 강화할 때, 어느 한편에 치우치기 보다는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기업성과 측정시 일반적으로 비교적 객관적 측정이 가능한 성장률, 수익률, 시장점유율 등 재무적 성과 지표를 사용하고 있으나, BSC 항목을 활용하여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를 측정한 결과 경쟁우위와의 유의한 관계가 나타난 바, 이는 기업이 지속적 경쟁우위 확보를 통해 전략과 비전을 갖고 장기적으로 기업성과를 제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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