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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훈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27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259 - 27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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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캐롤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교훈주의라는 기존의 전통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어린이의 의식과 시각을 중심으로 서술되었으며 이야기의 즐거움 자체를 목적으로 한다는 의미에서 영미권의 동화연구에서도 매우 독특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그러나 캐롤 작품의 현대성은 무엇보다도 작품 속의 언어유희, 수수께끼 등이 제기하는 여러가지 흥미로운 언어학적, 논리적 문제들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현대의 문학이론가들이 캐롤의 작품에 주목하는 것도 그의 작품에 나타난 언어와 의미에 대한 흥미로운 문제들 때문이며, 특히 이러한 문제들이 언어와 텍스트라는 문학의 핵심적 요소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캐롤의 작품이 제기하는 언어와 텍스트 문제는 대체로 기존의 동요나 동시를 패러디한 에피소드의 형태로 나타나 있다. 기존의 텍스트가 변형되고 다시 쓰여지면서 작품의 에피소드를 구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캐롤에 대한 연구는 패러디를 중심으로 한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연구에서 출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캐롤의 패러디는 언어를 조작 가능한 구체적인 놀이의 대상으로 보는 그의 언어관에 근거한 것이다. 그는 글쓰기를 기존의 언어와 텍스트를 자유롭게 비틀고 재조합하는 하나의 언어놀이로 보고 이를 직접 작품의 에피소드로 구체화시키고 있다. 특히 11장의 재판장면은 그 놀이의 대상인 기존의 텍스트가 어떻게 이야기 구성의 전제조건이 되는가라는 문제 자체를 극화한 매우 흥미로운 경우이다. 결국 캐롤은 작품을 통해 글쓰기와 상호텍스트의 관계, 다시 말해서 글쓰기의 본질이 상호텍스트성에 있음을 노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은 패러디를 중심으로 언어놀이로서의 글쓰기가 어떻게 캐롤의 작품에서 상호텍스트적 텍스트를 구성하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캐롤 동화의 현대성과 패러디
Ⅱ. 언어유희로서의 패러디
Ⅲ. 글쓰기로서의 패러디 또는 상호텍스트성
Ⅳ. “누가 파이를 훔쳤나?”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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