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옥민혜 (이화여자대학교) 박동숙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14호 (2010년 6월)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73 - 109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리얼리티프로그램의 현실감이 수용의 지점에서 어떻게 구성되고 경험되는지를 알아보고자 최근 방송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리얼버라이어티쇼의 수용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를 시도하였다. 먼저 수용자들이 리얼버라이어티 쇼로부터 기대하는 현실감의 속성은 ‘다큐적 리얼리티’와는 차별화되는 ‘오락적 리얼리티’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현실감은 캐릭터, 자막, 소재 등의 활용을 통해 만들어지고 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우선 캐릭터와 관련하여서는 캐릭터들 간의 관계의 일관성, 캐릭터 자체의 일관성, 시간의 흐름에 따른 캐릭터의 성장과 변화 등이 다양한 텍스트를 넘나들며 현실감을 강화시켜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막의 활용은 단순히 재미를 주는 것만이 아니라 제작진과의 대화와 프로그램에의 직접적 참여의 환상을 수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현실감 구축에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리얼버라이어티 쇼에서 소재는 캐릭터들의 사적 영역인 실제 삶의 모습을 프로그램 안으로 가져옴으로써 현실과 가공의 경계를 느슨하게 하는 방식을 통해 텍스트의 현실감을 구축하고 있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현실감 구축기제들이 수용의 지점에서 특히 상호 텍스트적 맥락을 기반으로 할 때 비로소 완성되며, 강화되고 있음에 주목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2. TV와 현실성에 관한 이론적 논의
3.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4. ‘리얼 버라이어티 쇼’와 ‘상호텍스트성’
5. 연구방법 및 대상
6. 연구결과
7.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37-003578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