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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근 (충북대학교) 고원근 (롯데건설)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0권 제6 D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623 - 62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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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지 굴착 시 고효율ㆍ급속시공이 가능한 쉴드 TBM(Tunnel Boring Machine) 공법의 도입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해당 장비에 대한 이해부족과 현지 지반조건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상태로 쉴드 TBM의 설계 및 선정시 시공능력의 저하, 시공기간의 연장 및 공사비의 증가를 초래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사례연구에서는 풍화토, 풍화암 굴착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쉴드 TBM 터널 굴착현장을 대상으로 쉴드 TBM 굴진 시 사전 지반조사의 결과와 달리 예기치 못한 경암구간 돌출로 굴진 중단 및 공기지연을 최소화하고자 적용된 대체공법의 적용성을 비교ㆍ분석하였다. 또, 터널 상ㆍ하행선 경암굴착에 적용된 대체공법의 선정부터 적용 후 결과에서 얻어진 굴진자료와 쉴드장비의 굴진속도, 공사기간, 공사비 등을 검토하여 연구대상 현장에 가장 적합한 대체공법을 판단 및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굴진중단 및 대체공법 적용으로 인한 공사비, 공사기간의 증가를 방지하려면 대상현장의 정확한 지반조사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현장 지반조건에 가장 적합한 쉴드장비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대상현장에서 시행한 대체공법의 적용성을 분석한 결과, 경암구간 굴착을 위한 대체공법의 최선안은 개착 공법 후 경암 발파제거 공법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대상현장 공사 현황
3. 풍화암, 풍화토 구간의 굴진 현황
4. 경암 구간의 굴진 현황(상행선)
5. 대체공법의 프로세스 및 결과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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