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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민정 (KT 경제경영연구소) 이화진 (KT 경제경영연구소) 최명호 (KT 경제경영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제27권 제12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35 - 4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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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스마트TV 혁신이 가져오는 시장의 변화를 전망하기 위해 ‘파괴적 혁신 이론’과 애플 사례를 논의한 후, 스마트TV 혁신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제작ㆍ유통 시스템, 시장규모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스마트TV는 ‘폐쇄형’을 ‘개방형’시스템으로 전환, 유통/제작자간 관계를 개선하고, 개방형 채널 및 VOD 도입으로 4년 후 전체 방송시장이 14조 9,800억 원으로 성장하고, 개방형IPTV로 인한 확대금액만 약 4,623억 원으로 전망되며, 방송시장 매출액 중 PP 차지 비중도 2013년 44.1%까지 1.7%포인트 확대, 직접 창출되는 일자리는 4년간 약 4,676개로 추정된다. 이의 생산유발효과는 2조 3,995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1조 260억 원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스마트TV 전체에서 도입을 예정하고 있는 TV앱스토어도 4년간 3,606억 원의 누적수익을 창출하며, 직접 창출되는 일자리는 약 2,322개, 생산유발효과는 6,681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3,226억 원, TV앱스토어와 초기투자에 의해 기대되는 소프트웨어 시장 고용확대 효과는 누적 3,586개로 예측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Ⅲ. 스마트TV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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