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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용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교문화학회 도교문화연구 道敎文化硏究 第31輯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135 - 15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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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과학의 발전은 인류의 삶을 한 층 가치 있고 윤택하게 했지만, 그와 동시에 생명을 해치는 결과를 수반하여 결국 적지 않은 윤리적 문제를 낳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생명윤리학’의 영역에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도교의 이론에도 분명 생명에 대한 심층적 고민과 더불어 우리가 생명을 마주할 때 마땅히 견지해야 하는 태도 등에 관한 적지 않은 가치 있는 이론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葛洪『抱朴子內篇』의 생명을 존중하고 중시하는 이론과 생명을 마주하고 대하는 태도를 중심으로 그의 생명윤리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갈홍의 생명윤리관의 이론적 전제는 두 측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나는 인간은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을 지니기 때문에 다른 존재자보다 우월한 특징을 지닌다는 관점이다. 다른 하나는 儒道 두 학파를 本末관계로 이해함으로써 유가에서 중시하는 윤리적 가치 및 도덕규범과 사회 질서를 생명을 존중하는 이론의 장으로 끌어들인 점이다.
갈홍은 이러한 이론적 바탕에서 생명윤리에 관한 구체적 이론을 제시한다. 첫째 ‘我命在我不在天’의 입장에서 자신이 부여받은 생명을 온전히 지키고 보존하며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는 자아를 긍정적 시각으로 바라본다. 둘째, 도교의 ‘勸善成仙’의 전통적 생명윤리관을 수용하여 신선되기[成仙]의 구체적 방법 등에 유가의 도덕규범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즉 ‘積善立功, 慈心於物’, ‘終孝’, ‘節欲’ 등의 윤리적 관점을 활용하여 생명을 보존하고 지키려는 궁극적 이상을 실현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특징은 단순히 사회정치적 맥락에서의 유가의 사회적 가치를 수용한 것이라고만 볼 수 없다. 생명의 무한한 추구가 가져올 수도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유가의 윤리관과 도덕규범 등의 실효성과 그 가치를 충분히 긍정하여 수용했다고 이해해야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抱朴子內篇』 생명윤리학의 근거
Ⅲ. 『抱朴子內篇』 생명윤리학의 특징
Ⅳ. 나오는 말
【참고문헌】
【中文提要】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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