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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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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영 (중앙대학교) 노승석 (중앙대학교) 박진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1호(Vol.23 No.5)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233 - 24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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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미술관과 박물관은 예술 작품의 보존과 전시 관람 장소라는 기존의 정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전시물과 관람객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현대의 미술관은 관람객이 전시물과 함께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다양한 예술적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는 체험 전시를 등장시켰다.
체험 전시는 관람자가 직접 작품을 체험해 봄으로서 시각에 의해서 얻는 정보뿐만 아니라, 모든 감각기관을 통해 작품을 느끼고 감지하여 작품과 관객이 하나 되는 전시이며, 교육적으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전시 방법으로 관람자의 직접적인 체험을 우선시하는 전시라 할 수 있다. 체험 전시의 대표적인 예가 어린이를 위한 전시로 대부분의 작품을 마음껏 만지고 느끼고,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어린이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보다 능동적으로 즐기며 배울 수 있는 어린이를 위한 전시는 그 어떤 분야보다도 일찍이 체험 전시의 개념을 세워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체험 전시의 개념을 분석하고 어린이 체험 전시에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체험 전시를 구현함으로서, 어린이가 적극적으로 작품에 개입할 수 있고 창의적으로 체험을 학습 할 수 있는 전시에 대한 실례를 제시 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계기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어린이 체험 전시물에 관한 다양한 접근과 심화된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어린이 체험 전시의 이해
3. 어린이를 위한 체험전시 작품 사례
4. 어린이를 위한 체험 작품 구현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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