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현 (경성대학교) 박선미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현장에서 유아가 로봇과의 경험을 통해 어떠한 사회적 상호작용 양상을 보이며, 로봇에 대해 어떠한 이미지를 지니고 있는지 그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로봇기반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만 5세 학급의 유아 24명을 대상으로 관찰 및 면담, 그림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사보조로봇과 유아 간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가장 많이 관찰된 행동 유형은 연합놀이 및 비협력적 활동참여였으며 이러한 상호작용 경험 속에서 유아는 로봇을 도구적으로 대상화하는 양상을 보였다. 반면 협력적 활동참여유형에서 보이는 로봇과 유아 간 상호작용 양상은 로봇-유아, 유아-로봇-유아 간 사회적 관계를 공고히 해나가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교사보조로봇에 대한 이미지는 외모이미지, 관계이미지, 역할 이미지의 세 가지로 범주화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교육 콘텐츠 개발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R-러닝을 유아교육현장에서 운영해 나가는 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070-004142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