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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경규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현대정신분석 라깡과 현대정신분석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73 - 9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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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김지훈 감독의 2007년 히트 영화 〈화려한 휴가〉의 한계와 가능성에 대한 재검토를 목적으로 한다. 1980년 광주 민주화운동(5/18)을 사실적으로 재현하고자 시도했던 〈화려한 휴가〉는 엄청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으나, 학문적으로는 많은 비판을 받아야만 했다. 5/18에 대한 사실적 재현을 위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5/18 속에 내재된 트라우마를 텍스트의 표면위에 각인시키지 못하고, 물화된 이미지들만을 재생산했다고 평론가들은 주장한다. 본 논문은 기존 평론가들의 비판을 어느 정도 공유하고 있지만, 그들의 비판을 반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는 않는다. 여기에서는 먼저 전통적인 리얼리즘의 문제를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재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화려한 휴가〉를 핼 포스터와 마이클 로스버그가 "트라우마의 리얼리즘"이라고 정의한 관점을 통해서 재해석하고자 한다. 트라우마의 리얼리즘은 트라우마에 대한 라캉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을 리얼리즘과 결합시킴으로써 전통적인 리얼리즘을 극복하고자 하려는 시도이다. 이 트라우마의 리얼리즘은 문화산업의 또 다른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으며, 그 가능성을 열 수 있는 핵심적 열쇠는 트라우마 속에 내재된 '반복' 구조라고 할 수 있다. 반복은 진실을 가리는 스크린임과 동시에 그 스크린을 파열시킴으로써 진실을 드러낼 수 있는 기재가 될 것이다. 이런 반복과 실재의 관계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화려한 휴가〉와 같은 영화를 반복적으로 (재)생산하고 대중적으로 유포시켜야 한다고 주장할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각주 그리고 리얼리즘
Ⅱ. 리얼리즘의 트라우마
Ⅲ. 부재를 지시하는 리얼리즘
Ⅳ. 트라우마의 리얼리즘
Ⅴ.〈화려한 휴가〉그리고 부재하는 현존
Ⅵ.〈화려한 휴가〉그리고 반복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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