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노진아 (연세대학교) 장훈 (연세대학교) 김지소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간정보학회 대한공간정보학회 학술대회 2010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69 - 7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수도권 지역 내의 도시 간 상호작용 및 공간구조의 형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도시 간 통근통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수도권 지역의 통근통행 수단 및 수송 분담 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통근통행 데이터를 버스, 승용차, 철도의 3개 부문으로 세분화 시켜 분석하였으며, 차후 각종 교통제반정책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2006년 데이터와 2016년 예측 데이터를 기반으로 두 시점간의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수도권은 서울, 특히 전통적 업무지구인 강남구 및 중구 일대의 중심성 지수가 크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추세는 2016년에도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었다. 다만 경기도 일부 지역의 경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버스통행을 기반으로 한 자체 통행권이 형성되는 모습을 파악하였으나, 이는 기존의 서울 중심의 통근통행 패턴이 변화했다고 하기에는 매우 미약한 수준인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서울로부터의 접근성, 특히 철도기반의 연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기타 여주, 이천, 가평 등의 도시는 점차 고립되어 경쟁력을 상실해 가고 있음을 파악하였고, 이러한 소외 지역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533-004098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