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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미연 (국민대학교) 오승환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8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781 - 783 (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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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기관 및 단체들의 민영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 문화예술분야의 마케팅적 접근이 활발해 지면서 책임운영제도 도입 및 관객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노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신규 관객 개발과 더불어 기존 관객을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전환되어 가는 것이다.
문화예술기관의 중심에는 고객으로서의 관객이 존재한다. (홍자은, 2003) 따라서 관객의 니즈를 이해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조직적인 노력을 통해 더 많은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요약
1. 서론
2. 마케팅의 정의
3. 문화예술기관과 마케팅의 필요성
4. 문화예술기관의 마케팅 현황 및 사례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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