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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趙仁熙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사학회 문화사학 文化史學 第34號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79 - 20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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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화단은 남종화의 유행으로 회화에서 形似보다는 寫意를 중시했다. 文氣를 중시하는 화단의 풍조로 畵面에 題를 하거나 唐詩, 宋詩등을 畵題로 하는 詩意圖가 많이 그려졌다. 조선후기의 시의도는 康詩意圖가 주류를 이루지만 宋詩意圖 또한 간과할 수 없는 영역으로 범주화 할 수 있다. 특히 性理學을 治國 이념으로 삼은 조선에서의 宋 문학은 조선 문인들의 정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고려조부터 이어온 宋서적의 수입과 재출판 등은 조선 문인들의 정서적 자양분이 되었고 자비 대령화원의 녹취재 화제에서 보이는 宋詩는 조선후기 화단의 양상은 물론 사대부 문인들이 향유한 문화의 단면을 보여준다.
宋詩를 화제로 한 시의도는 크게 세 가지로 유형화하여 그 특징을 살필 수 있다. 첫째는 성리학의 이념을 구현하고자한 說理的 詩意圖로 朱熹의 〈무이도가〉를 화제로 한 여러편의 〈무이구곡도〉와 朱熹의 시를 화제로 한 김홍도의 〈朱夫子詩意圖〉, 歐陽脩의 〈추성부〉를 화제로한 김홍도의 〈추성부도〉를 들 수 있다. 이상의 작품들은 성리학적 이론에 바탕에 둔 說理的이고 敎化的인 詩想을 화면에 옮긴 것이다. 둘째는 羅大經의 〈山靜日長〉을 화제로 그려 唐詩와는 다른 유형의 隱居를 그려낸 詩意圖로 鄭敾, 金喜誠, 李寅文, 李在寬, 吳珣등의 〈산정일장도〉가 있다. 詩文을 나누어 여러 폭으로 제작된 〈산정일장도〉에서는 唐詩에서 낚시꾼이나 나뭇꾼으로 묘사되는 은일자가 아닌 책을 읽으며 安貧樂道하는 성리학자의 은일을 묘사하고 있다. 셋째는 매화, 대나무, 국화등의 화훼류의 속성을 통해 성리학에서 추구하는 이상적인 군자상을 기탁하는 詩意圖이다. 魚夢龍, 姜世晃, 沈師正, 方羲鏞 등이 林逋의 매화시를 화제로 한 작품을 남기고 있다. 申緯는 黃庭堅의 시를 화제로 사의적인 〈竹石圖〉를 그렸는데 성리학자들이 추구하는 고매한 인품을 대나무의 속성에 의탁해 표현하고 있다. 金弘道는 韓琦의 〈九日水閣〉에서 한 구절을 취해 절개를 지닌 군자의 품성을 서리에도 시들지 않는 국화의 속성에 빗대어 畵意를 펼치고 있다. 이같은 특징은 唐詩意圖와는 내용과 주제면에서 차별성을 보인다. 또한 宋詩意圖는 횡권등 다양한 화면 형식으로 詩意를 더했다.
조선후기에 유입된 중국의 明 淸代 畵譜들은 宋詩意圖 제작에 영향을 주었다. 화가들은 『芥子園畵傳』, 『顧氏畵譜』, 『康詩畵譜』, 『詩餘畵譜』등에서 도상의 치용은 물론 詩를 화제로 그림을 그린다는 詩意圖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더해 詩畵一律을 추구했다.
정감이 풍부하고 서정적인 唐詩를 화면에 옮긴 唐詩意圖와 달리 이지적이고 사변적인 宋試를 화면에 담은 宋詩意圖는 문인화가의 경우 화훼 화목에서 寫意性이 짙은 시의도를 그렸고 직업화가인 화원들의 경우 산수, 화훼등의 화목에서 당시 문인 사대부들이 추구했던 성리학의 理想을 반영한 작품을 남기고 있다.
조선후기 宋詩意圖는 文氣를 담는다는 남종화의 유행과 맞물려 산수, 사군자등의 화목에서 성리학적 이상을 추구하고 說理的인 특성을 보이며 조선후기 화단의 한 흐름으로 자리하게 되었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宋詩를 畵題로 한 繪畵의 유형과 특징
Ⅲ. 중국 畵譜의 영향
Ⅳ. 화가 신분에 따른 작품의 특징
Ⅴ. 맺음말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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