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장룡 (공군본부)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9 춘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241 - 244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술(Technology)의 발전에 따라 과거 대비 안전사고는 크게 감소하였지만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 감소폭은 크지 않다. 전세계 항공기 사고의 약 60% 정도가 조종사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으며, 국가 영공을 방위하고 있는 공군 또한 인적요인에 의한 항공기 사고 예방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관리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 감소폭이 적은 이유는 인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 특성에 대한 조정/통제가 어렵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조직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조정/통제 보다 구성원들 사이에 작용하는 상호영향을 안전문화 차원에서 관리한다면 자연스럽게 사고도 줄일수 있다는 가정하에 안전문화 개선방안을 살펴 보았다.
안전문화 개선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자발적 변화 유도와 행위요소 개선을 균형있게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전통적 안전관리 방식에 권한부여(Empowerment), 인간공학(Ergonomics), 평가(Evaluation) 등의 새로운 기법을 도입한 안전관리의 Shifting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안전문화
3. 안전관리
4. 안전문화 개선을 위한 안전관리 방안
5. 토의 및 결론
6.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530-004349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