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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준 (교통안전공단)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2012년 제2호 / 통권59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7 - 4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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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고를 심층적으로 분석해보면 인적오류나 위반과 같은 시스템 조작자의 잘못된 행위가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지만, 그 배경에는 조작자가 속한 조직의 경영관리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나라는 90년대 잇달은 대형 항공사고가 발생한 이후 국가 및 각 운영조직 차원에서 항공안전증진을 위해 노력한 결과 많은 진전이 있었다. 또한 2000년대 중반부터는 안전관리시스템(SMS)의 적용을 통한 예방적 안전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같은 현재의 안전 기조를 유지하고 예방적 안전관리체계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안전문화의 확립 및 증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국내 안전문화의 수준은 선진국에 비해 낮은 편이며, 안전문화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도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안전문화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무적 차원에서 필요한 안전문화에 대한 세부 개념과 구체적인 접근방법에 대해서 개괄해 보았다. 이러한 고찰은 추후 진행될 한국형 표준 안전문화 설문지 개발에 밑바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안전문화의 이해
Ⅲ. 안전문화 측정 실무모델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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