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혜인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5 - 22 (18page)
DOI
10.18541/ser.2011.02.10.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9세-12세에 해당하는 지적 장애학생 10명을 대상으로 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이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설계를 사용하여 5명의 실험집단에게는 총 12주에 걸쳐 24차시에 해당하는 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하였고, 5명의 통제집단에게는 본 연구의 중재인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은 동화구연듣기, 토의하기, 동화내용과 관련한 미술활동하기, 동화내용과 관련한 연극 활동하기, 몸으로 표현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결과 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이 제공된 실험집단의 사회성 기술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큰 폭으로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의 사회성 향상을 위해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지적장애 학생의 사회성 향상을 위해 동화를 활용한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00-0044187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