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보원 (참빛아동센터) 최윤희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23 - 45 (23page)
DOI
10.18541/ser.2011.02.10.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기교수방법에서 자기지시전략은 언어사용이 가능한 장애학생들에게 적용해 볼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적장애 초등학생 3명을 대상으로 자기지시전략을 활용하여 물건사기기술을 훈련하였을 때 장소 찾기, 선택하기, 자신의 차례 기다리기, 계산하기, 용돈기입장 기록하기의 구매관련행동이 변화되는지를 확인하였다.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적용하여 자기지시전략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구매관련행동을 증가시키고 증재가 종료된 후에도 구매관련행동이 유지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본 결과를 통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구매관련행동에 대한 교육은 학교 및 가정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경제개념 형성에 대한 자기교수가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00-004418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