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희선 (부천부광초등학교) 박승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55 - 186 (32page)
DOI
10.18541/ser.2011.02.10.1.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통합된 장애학생에게 또래지원과 또래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학교에 원만하게 적응하는데 도움을 주며 사회적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 이에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급차원의 또래도우미 활동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실시하고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과의 친구관계와 장애학생의 학교생활적응도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경기 A일반 초등학교의 2학년 장애학생 2명과 각 장애학생이 속한 2개 통합학급 학생 60명으로, 1학급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었고 실험집단은 9주간 또래도우미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측정도구는 ‘친구관계에 관한 질문지’와 ‘학교생활적응도에 관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장애학생과의 친구관계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고, 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도 역시 실험집단 장애학생이 통제집단 장애학생에 비해 큰 폭으로 향상되었다. 이 연구는 통합학교에서 자연적 지원의 주요 자원인 또래지원을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활용하는데 한 지침이 될 수 있는 또래도우미 활동 프로그램의 구체적 내용과 절차를 제시하고 그 긍정적 효과를 입증하는 결과를 산출한 의의가 있다. 끝으로 이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00-004418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