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51 - 71 (21page)
DOI
10.18541/ser.2008.04.7.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통합교육 환경에서 일반아동과 장애 아동의 친구관계는 장애아동의 사회적 통합 수준을 말해주는 중요한 지표 중의 하나이다. 친구관계를 증진시켜주는 방법 중에서 정해진 시간에 교사 주도로 행해지는 프로그램보다는 일상에서 장애아동을 다각적으로 지원해주는 또래 지원망을 구축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시 A초등학교의 2개 통합학급으로 실험집단은 장애아동 2명이 속해있는 통합학급의 일반아동 28명이고, 통제집단은 장애아동 1명이 속해있는 통합학급의 일반아동 29명이다. 독립변인은 학급 차원의 또래 지원망 프로그램으로 실험집단에 4주 동안 실시하였다. 학급차원의 또래 지원망 프로그램이란 한 학급의 구성원들을 친분 관계를 중심으로 7~8명씩 소그룹으로 나눈 다음, 학교생활과 방과 후 시간에 장애아동과 그룹윈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지원 계획을 세우고 활동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의 주요 요소는 네 가지로, 소그룹 내 구성원들 의 자율적인 지원계획 수립 및 실천 담임교사의 상호작용 지원 지원적이고 배려적인 학급문화 조성을 위한 학급 규칙의 수정, 그리고 스케줄 조정을 통한 방과 후 상호작용의 촉진이다. 프로그램의 효과는 친구관계 척도와 장애인식을 측정하기 위한 형용사 척도로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 일반아동의 장애아동과의 친구관계와 장애인식 모두 통제집단에 비해 긍정적으로 향상 되었다. 연구 결과와 실험과정에서 나타난 아동들의 변화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5716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