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1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41 - 5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장애아동과 비장애 형제간의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사회적 태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장애아동의 사회적 태도가 일반통합 환경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특수학교 유치부과정에 재학중인 장애아동과 이들의 비장애형제 3쌍으로 대상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장애아동에게 비장애형제와의 놀이를 제공함으로서 사회적 행동을 증가시켜주고, 또한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망을 가질 수 있게 하는데 더 효과적임을 알았다. 특히, 장애아동과 비장애형제간의 관계는 서로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사회성을 증진시키는데 유용한 관계로 형성되어 있다. 이 관계에서 배운 사회적 기술은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하여 자신의 역할에 맞는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애아동과 비장애 형제간의 상호작용을 돕는 프로그램들이 운영되지 않고 있고, 그로 말미암아 장애아동의 사회성이 증진될 수 있는 기회들을 상실해 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장애아동과 비장애형제가 함께 할 수 있는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해 줌으로써 장애아동의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줄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