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15 - 13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역할놀이 중심의 장애체험 활동이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유아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었다. 연구설계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이며, 연구대상은 16명(남아 9명, 여아 7명)이며, 8주 동안 16회기를 통해 시각장애, 청각장애, 발달장애, 지체장애의 장애영역별로 장애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역할놀이 중심의 장애체험 활동을 각 장애영역별로 4회기씩 총 16회기 실시하였다. 비장애유아의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Voeltz(1982)를 기초로 하여 제작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각 회기 장애체험활동 후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느낌을 그림과 글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할놀이 중심의 장애체험 활동이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유아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향상시켰다. 둘째, 역할놀이 중심의 장애체험 활동이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유아의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성별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셋째, 역할놀이 중심의 장애체험 활동 후 작성한 활동지를 분석한 결과, 비장애유아들은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영역을 이해하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고 인식하였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과 통합교육 현장을 위한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