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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일범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27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7 - 5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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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표는 동양사상의 전통적 인간관을 현대 철학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해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동양사상 중에서 먼저 인간과 자연의 상응(相應), 일체(一體)를 주장하는 생태적 의미가 내포된 인간관으로서, 중국 한대(漢代)의 기일원론(氣一元論)에 근거한 천인상응(天人相應)의 인간관으로부터 송명이학(宋明理學)의 인(仁)사상에 근거한 만물일체(萬物一體)의 인간관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불교와 노자의 사상에서도 역시 인간의 내면적 성찰을 통한 만물일체의 인간관을 발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런데 동양사상의 만물일체론은 단순히 인간과 만물의 동등하고 평등한 생명 가치를 확인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인간의 자연에 대한 주체성을 분명히 한다. 곧 인간의 주체적 자아수양을 통해 자연만물의 가치를 온전히 실현할 책임이 인간에게 부여되어 있음을 명백히 제시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동양사상의 주체적이고 자아수양적 인간관은 현대 생태철학에서 논란이 되는 인간의 위상에 대해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문】
Ⅰ. 서론
Ⅱ. 生態哲學의 問題와 東洋思想의 特性
Ⅲ. “天人相應”의 人間觀
Ⅳ. 萬物一體의 人間觀
Ⅴ. 主體的, 自我修養的 人間觀
Ⅵ. 결어
〈참고문헌〉
〈中文提要〉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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