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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요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고려사학회 한국사학보 韓國史學報 제32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61 - 9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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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간섭기 원과의 관계가 밀접해지면서 고려의 역 이용수요는 급증하고 있었다. 이는 고려조정의 역로망 통제력을 약화시키고 驛役 담당층의 역역 이탈을 야기하는 등 역로망의 안정적인 운영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였다. 그러므로 중앙정부에서는 역 이용자들에 대한 효율적 통제와 역역 담당층의 안정적 역역 수행을 위한 여러 조치들을 강구하였다. 역 이용수요를 억제하는 법규를 강화하거나, 按廉使 등 외관의 역 이용자에 대한 감시기능을 확대하기도 하였다. 또한 22역도제로 대표되는 기존의 역로망 운영에도 변화를 수반하여, 館驛使를 대체하는 程驛別監이 각 역도에 파견되었다. 그리고 정역별감의 편성단위나 관할구역은 안렴사의 관할인 5도의 하부로 편제되는 추세에 있었다. 한편 원간섭기 이후 역역 담당인원의 확보방식은 驛丁戶와 驛白丁을 중심으로 한 기존의 역역 담당층 확보방식 대신, 역 외부로부터 새로운 인원을 역역에 투입하는 방식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었다. 기한부 입역의 인원에서부터 역 인근 거주자, 征東行省 및 賊臣 소속의 인호, 유이민 등까지 다양한 부류에서 역역 담당층이 충원되었다. 또한 국가에서는 그들 중 경제적 기반이 취약한 인원들에 대해 3丁 1戶의 편제를 통하여 경제력을 유지시켜 주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忠烈王~忠宣王 연간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恭愍王代에 더욱 확대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驛 이용의 증가와 驛路의 凋弊
3. 驛路網 蘇復을 위한 대책의 마련
4.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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