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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6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405 - 40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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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가 하나의 시장이 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볼 때 제품디자인의 완성 시간은 지금 보다 훨씬 단축되어야 하고 소비자는 변화되는 패턴의 빠른 피드백(feed bake)을 원한다. 제품은 디자인 및 생산과정이 오래 걸리고 다른 디자인에 비해 생명력이 길므로 인간의 생활수준 향상을 위해 보다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구매 취향도 까다로와질 것으로 예측된다. 직접적인 구매자의 참여와 디자이너간의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현재 이런 시스템은 불가능하지만 앞으로 인터넷상의 가상공간을 통한 커뮤니티가 필요해질 것이며 직접적인 참여와 신속한 디자인 전개를 위한 프로그램이 생길 것이다. 이에 디자이너는 가상공간을 통해 디자인의 프로세스와 재품의 전시 연출에 대해 새로운 장을 마련해야한다. 기장공간은 현재 제한적인 범위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시간 모델링 베이스의 전송을 통한 다양한 콘텐츠의 제공이 가능하다면 가상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실시간적으로 또는 지역적 제한 없이 맞춤형 디자인이 가능하다고 판단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디자인을 가상공간을 통해 보다 실시간적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방법을 시도하고자 연구 하였다. 전 세계가 하나의 시장이 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볼 때 제품디자인의 완성 시간은 지금 보다 훨씬 단축되어야 하고 소비자는 변화되는 패턴의 빠른 피드백(feed bake)을 원한다. 제품은 디자인 및 생산과정이 오래 걸리고 다른 디자인에 비해 생명력이 길므로 인간의 생활수준 향상을 위해 보다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구매 취향도 까다로와질 것으로 예측된다. 직접적인 구매자의 참여와 디자이너간의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현재 이런 시스템은 불가능하지만 앞으로 인터넷상의 가상공간을 통한 커뮤니티가 필요해질 것이며 직접적인 참여와 신속한 디자인 전개를 위한 프로그램이 생길 것이다. 이에 디자이너는 가상공간을 통해 디자인의 프로세스와 재품의 전시 연출에 대해 새로운 장을 마련해야한다. 기장공간은 현재 제한적인 범위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시간 모델링 베이스의 전송을 통한 다양한 콘텐츠의 제공이 가능하다면 가상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실시간적으로 또는 지역적 제한 없이 맞춤형 디자인이 가능하다고 판단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디자인을 가상공간을 통해 보다 실시간적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방법을 시도하고자 연구 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 연구
3. VR을 통한 제품디자인
3. 결론 및 향후 계획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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