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주영숙 (한양대학교) 김치용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117 - 12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사회는 새로운 발상과 독특한 사고가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창의성 교육을 받아야 하고 더불어 창의성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디자인은 탐구적 문제 해결과정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창의성 신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창의성과 디자인은 문제에 직면했을 때 여러 가지 해결안 가운데서 가장 좋은 하나의 해결점을 찾거나, 몇 가지 다양한 요소를 통합하여 새로운 해결안을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이러한 문제해결능력은 논리적 사고에 근거한다. 더불어 논리적 사고를 키워주는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활용한 체험교육일 것이다. 그중에서도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은 더욱 효과적이다.
본 연구는 인간의 감성을 이용한 체험학습의 교육적 효과와 더불어 일본의 미래과학관 사례를 중심으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적 콘텐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디자인교육의 활성화 가능성을 살펴보도록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감성체험의 교육적 효과
3. 인터렉티브 미디어와 디자인교육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004-004259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