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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성현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5-2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241 - 27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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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의 이용 동기가 사회 자본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사회 자본과 관련한 논쟁을 중심으로 트위터를 개방형 SNS로, Cyworld 를 폐쇄형 SNS로 규정하고 사회 자본을 공적차원(대인신뢰, 제도신뢰, 공적활동 의사)과 사적차원(표출적 보상, 도구적 보상)으로 설정하여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에 따른 사회 자본 형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소셜 미디어의 이용 동기는 정보추구, 자긍심 표출, 추억공유, 사회상호작용, 기분전환/여가, 정체성 표현, 유행성 등 7가지 차원으로 도출되었으며, 각각의 네트워크 특성에 따라 SNS 이용 동기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현재 SNS 사용자들이 개방형 SNS와 폐쇄형 SNS를 어떠한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SNS 이용 동기의 대다수는 사회 자본의 사적차원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쳤으나 공적 차원에는 그 영향력이 미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분석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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