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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선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국립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도서문화 도서문화 제29집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193 - 22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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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하치도의 가족과 혼인문화에 대해서 현지조사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현장론적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조사한 12가구 중 8가구의 가계도를 꼼꼼하게 조사하여 제시하였고, 이들이 입도하게 된 배경을 입도담은 물론 설화론적 배경까지 고찰해보았다. 사자바위라는 지명설화를 포함하고 있는 것인데, 이것이 주로 영파지방에서 이주해 온 입도역사와 일치한다는 점을 입도담과 현지 구술자료를 통해서 확인하였다. 이것은 조상들의 입도에 대한 정 당성을 확보하는 문화적 장치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은 지명설화의 담론화라는 장치를 통해 정주의 명분 혹은 이주의 명분을 유지시키거나 획득해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8가구 제보자의 구술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이들 대부분이 민며느리제와 데릴사위제, 그리고 양자 제도를 통해 가족이 구성된다고 하는 사실이었다. 이것은 4촌간의 근친혼을 통해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근친혼에 대한 일반적인 관념도 큰 무리 없이 수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것은 4촌간의 근친혼에 대한 긍정적 담론을 형성시켜, 이 혼인제도에 대한 보호장치로 기능하는 것이고, 이 보호장치는 다시 하치도라는 사회를 유지하는 메커니즘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실제 혼인 현장을 조사하면서 얻은 정보도 중국 현지의 혼인제도에 대해 고찰할 수 있는 현장론적 자료라는 점에서 그 의의는 작지 않다고 생각한다. 특히 의례절차의 순위나 순서에 따른 사회제도와의 연관성 즉, 사회의 위계서열이나 분배의 방식 까지도 연결시켜 논의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혼인사례만을 가지고 해석하기에는 오히려 환원주의나 독단에 빠질 위험이 높아, 본고에서 시도하지는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어쨌든 이것은 하치도의 전통적인 선원들의 짓나눔인 경각제 등의 사회 시스템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하치도의 가족구성과 혼인현장의 조사를 통해서 필자가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중국 가족제도를 고찰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단서를 확보했다는 점, 그리고 사회제도로서의 짓나눔에 대한 연구 단서를 확보했다는 점 등이라고 하겠다.

목차

【논문개요】
Ⅰ. 시작하며
Ⅱ. 하치도 入島와 설화적 배경
Ⅲ. 하치도의 가족과 근친혼의 양상
Ⅳ. 혼례식에 나타난 가족과 사회
Ⅴ. 마무리하며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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