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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석준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국립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도서문화 도서문화 제29집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403 - 43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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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동아시아의 바다를 대상으로 동아시아의 해양세계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동아시아의 바다와 육지를 연계하는 중계 지점으로서 항구도시의 역사와 문화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를 역사적, 문화적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동남아시아의 해상 네트워크의 형성과 변화 과정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동아시아 해양세계와 항구도시의 문화의 성격과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글은 바다를 통해 동남아시아의 역사와 문화를 바라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것이다.
동아시아 항구도시의 공통된 성격은 동아시아 바다의 주연으로서, 도서 지역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교역을 통한 거래와 인적 교류가 이루어지고, 그에 따라 경제적 부가 축적되었으며, 이슬람교를 중심으로 각종 종교가 전해졌다는 것이다. 다양한 문화와 정보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코스모폴리타니즘의 거점이기도 한 동아시아의 항구도시들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해상 활동을 통해 다른 항구도시와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면서 동시에 영역국가의 육상 네트워크를 서로 연계하는 해양 네트워크와 그로 형성된 해상세계의 거점이기 도하다.
동아시아의 항구도시를 포함한 모든 항구도시는 이러한 바다와 육지 네트워크의 접점 및 사이에 위치하였는데, 여기서는 사람과 물건, 그리고 정보가 모이는 곳으로 ‘만남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이처럼 항구도시는 육지 영역국가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육지의 도시와는 다른 역사, 문화의 공간, 즉 ‘해양세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동아시아의 해양세계와 항구도시에서는 다양 하면서도 체계적으로 통합된 개방적 다문화 영역을 형성되어 있었던 것이다. 즉 동아시아의 해양 세계는 사람과 상품의 이동이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교역지역 이었으며, 동서의 상품교역뿐 아니라 무역을 통한 동서 간의 문화적, 종교적 교류를 가능하게 했던 중요한 문화적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던 것이다.

목차

【논문개요】
Ⅰ. 들어가는 글
Ⅱ. 동아시아의 바닷길과 항구도시를 통한 해양네트워크의 형성과 변화
Ⅲ. 열린 공간으로서의 동아시아의 해양과 항구도시
Ⅳ. 동아시아 항구도시의 역사와 문화 : 이슬람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Ⅴ. 맺는말에 대신하여
【참고 문헌】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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