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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경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근대문학회 한국근대문학연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제23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85 - 32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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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백신애 소설과 수필을 ‘낭만성’을 통해 조명한 논문이다. ‘식민지 현실의 궁핍상에 대한 리얼리즘 소설’, ‘여성적 타자성’이라는 기존의 논의의 흐름에서 누락된 백신애 작품의 ‘낭만성’은 초기 사회주의 사상에 경도된 작품이나 후기 탐미적 작품의 근저에 흐르고 있는 작가의 기질로 보인다. 본고에서는 ‘낭만성’을 백신애 수필의 삶의 미학화, 시적 감수성, 낭만적 주관성을 통해 고찰하고 이것이 어떻게 소설과 삶에까지 이어지는지를 살펴보았다. ‘백합화’ ‘푸른꽃’으로 표상되는 낭만적 태도는 백신애의 시베리아 모험의 주된 계기가 되었고, 이는 혁명적 사회주의 사상에 대한 동조와 단체 활동으로 연결된다. 이국 취향과 유토피아적 충동, 낭만적 주관성과 관련된 작가의 ‘낭만성’은 리얼리즘 작품에서는 낭만적 허구성과 피상성, 격정적인 문장과 비약 등으로 노출되고 있으며, 「학사」 「어느 전원의 풍경」 「일여인」 같은 풍자소설에서는 반근대성으로 표출된다. 또한 이상과 현실의 간극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낭만적 아이러니’는 「정현수」나 「혼명에서」에서 형상화되고 있으며, 「아름다운 노을」에서 첨예하게 표출되고 있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아들 같은 소년과의 낭만적이며 비극적 사랑을 ‘모성’으로 승화시키려 하지만, 완전히 봉합되지 않는 자기애적 ‘사랑’과 ‘예술’은 ‘자기 소멸 의지’에 함축된 멜랑콜리 정서를 통해 균열적으로 드러난다.

목차

1. 서론
2-1. ‘백합화’를 향한 동경
2-2. ‘북극’을 향한 모험
2-3. ‘모던’과의 거리
2-4. 낭만적 아이러니와 비극적 사랑
2-5. 사랑과 예술의 자기애적 구조와 승화
3. 나오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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