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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태순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31 - 14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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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성경적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글로벌 시장의 환경 하에서 기업들이 벌이는 경쟁은 과거와 비교하여 너무나도 경쟁적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성경적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아울러 기업들이 추구하는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제시한 연구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기업환경과 아울러 기업의 이해관계자에 대하여 기업이 가지는 경제적 책임과 법적인 책임, 그리고 윤리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을 의무라고 인식하고 책임을 다하는 행위이다. 전도서 제7장 7절은 “탐욕이 지혜자를 우매하게 하고 뇌물이 사람의 명철을 망하게 하느니라(전도서 7:7)” 라고 하여 인간의 탐욕스러움에 대한 경계와 탐욕의 무서움을 일깨우고 있다. 마태복음은 성경은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마태복음 19:19)”라고 말씀하셨다. 또한 잠언 11장 1절은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리라(잠언 11:1)”. 란 말씀으로, 가난한 이웃에 대한 자선적인 사랑의 필요성과 공평한 추를 통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속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성경적 말씀을 통하여 다시 조명해 보고 기독교적인 사회적 책임을 갖는데 조그만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연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Ⅲ. 성경적 관점에서 CSR에 대한 연구
Ⅳ.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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